중급 예제

약간은 익숙하시거나 익숙해지셨나요? 그렇다면 조금더 깊이 다뤄볼까요?

Scratchx와 아두이노 연동하기

2015-12-17 10:45:36

개요

 

다들 아시다시피 스크래치는 코딩을 위한 창의성이나 논리적 사고, 알고리즘 작성 등을 쉽게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저학년용 코딩 툴 입니다.

MIT LAB에서 개발되어 이미 많은 나라에서 프로그래밍 교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Scratch for Arduino에 대한 소개와 설치 - http://kocoafab.cc/tutorial/view/380

 

 

스크래치는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여러 하드웨어와도 연동하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역시 아두이노도 빠질 수 없는데요. 그 전까지는 연동하는 절차가 복잡하여 쉽게 사용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를 S2A_fm을 사용하여 연동하기http://kocoafab.cc/tutorial/view/485

위의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툴은 저학년을 위한 툴이지만 연동하는 방법은 상급자들도 쉽게 따라하기 힘들었습니다.

 

그 결과 여러 하드웨어를 쉽게 연결할 수 있게 도와주는 확장버전이 출시되었고 그 버전이 바로 ScratchX입니다.

스크래치x의 큰 장점은 아두이노를 비롯 라즈베리파이나 립모션, 리틀비츠 등의 여러 다양한 하드웨어와 연동이 쉽게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스크래치x와 연동이 가능한 하드웨어 툴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cratchx.org/#extensions

 

 

 

 

이번 글에서는 스크래치x를 통해 오렌지 보드와 스크래치를 쉽게 연동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x 설정하기

 

스크래치x는 기존에는 크롬에서도 사용이 가능했으나 보안이슈에 따라 NPAPI의 지원을 중단함에 따라 이제는 더이상 크롬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크래치x는 현재 파이어폭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스크래치x가 Beta버전인 만큼 이 부분은 추후에 개선의 여지가 있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어폭스의 홈페이지에서 파이어폭스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그 다음 스크래치는 Flash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아래 링크에서 Adobe Flash Player를 설치합니다.

https://get.adobe.com/flashplayer/?loc=kr

 

 

 

 

그 다음으로 Scratch Extensions Browser Plugin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함으로써 스크래치에 여러 하드웨어를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을 가능해집니다.

이 플러그인은 스크래치x 사이트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OS(Windows나 MAC)와 웹브라우져(Chrome이나 그 이외의 것들)에 따라 맞춰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이제 파이어폭스로 스크래치x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파이어폭스 브라우져의 왼쪽 상단에 아래 사진과 같은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클릭한 다음 아래와 같이 Adobe Flash와 Scratch Device를 허가하고 기억으로 설정해 줍니다.

 

 

 

 

그 다음 사용하는 아두이노에 Firmata를 업로드시켜주어야 합니다.

Firmata는 아두이노의 각 GPIO핀을 쉽게 사용하기 위한 하나의 규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irmata를 업로드 시키면 스크래치에서 아두이노의 각 핀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위 과정까지 올바르게 끝났다면 이제 스크래치x작업창에 들어갈 경우 아두이노란에 초록불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록불이 아닌 노란색이나 빨간색불이 들어왔다면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는 증거이므로 다시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처음 스크래치x를 사용할때의 언어는 영어(English)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로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한국어 변경은 왼쪽 상단에 지도를 클릭함으로써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밑으로 쭉쭉 내리다 보면 한국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했다면 그 이후의 과정은 스크래치를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Scratchx가 Beta버전이기 어딘가 모르게 불안정한 면이 많지만 당장은 사용하기에 크게 무리가 없기 때문에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를 사용하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kocoafabeditor

항상 진취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코코아팹 에디터입니다!

Scratchx, 아두이노, 기타